자원순환 운동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일회용품 사용 모니터링-1

천안녹색소비자연대 2024. 9. 26. 17:57

2024년 천안시흥타령춤축제가 어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지난 5k-컬쳐 박람회 때와 마찬가지로 축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일회용품 쓰레기 모니터링을 진행 중입니다.

 

천안시에서는 올해 흥타령춤축제에서 처음으로 푸드존 다회용기 제공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시민들은 다회용기에 식음료를 받고 반납부스에 용기를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지역 축제에서 처음 보는 광경으로 반가움이 크지만, 모든 부스가 해당되지 않는 점은 여전히 아쉽습니다. 닭강정이나 묵밥 등은 다회용기에 받을 수 있지만 김밥이나 만두 등은 이미 일회용품에 포장된 상태로 판매가 됩니다. 설거지의 어려움 때문인지 다회용기에 비닐을 씌운 후 음식을 제공하는 부스도 있었습니다.

 

용기 크기별로 반납할 수 있도록 잘 구분되어 있었지만 음료용 리유저블컵과 소스통의 반납량이 너무 적습니다. 보시다시피 일반 테이크아웃용 일회용품과 생김새가 유사하여 그대로 버려졌을 수도 있겠다는 합리적 의심이 들지요. 그래서인지 오늘은 음료를 뚜껑 없이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흥타령춤축제 기념품을 제작해 판매하고 있었는데, 당연하게도 재활용이 어려운 굿즈들입니다. 이런 것을 꼭 만들어야 했을까? 하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